메인메뉴

자주묻는 질문

서브컨텐츠

FAQ

전체 39건 (페이지 1/4)

검색조건
번호, 구분, 제목
번호 구분 제목
39 모바일카드(티머니, 캐시비, 원패스) [모바일캐시비 등록한 회원] 후불형에서 다시 선불형으로 변경해서 이용해도 되나요?
[모바일캐시비 등록한 회원] 후불형에서 다시 선불형으로 변경해서 이용해도 되나요?

알뜰교통카드 앱에 모바일캐시비 앱의 선불형 교통카드 등록 후, 후불형으로 변경하셨다가 다시 선불형으로 변경한 경우, 알뜰교통카드앱의 "카드 변경" 화면에서 카드번호를 다시 등록해주세요.

카드번호를 재등록해주셔야 마일리지가 적립됩니다. 

38 모바일카드(티머니, 캐시비, 원패스) [모바일캐시비 등록한 회원] 후불형 교통카드도 사용해도 적립되나요?
[모바일캐시비 등록한 회원] 후불형 교통카드도 사용해도 적립되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은 모바일캐시비 앱 내 '선불형 교통카드'를 이용한 경우에 한해서 제공됩니다. 

선불형을 후불형으로 전환(변경)하여 대중교통 이용하는 경우, 선불형 교통카드를 모바일캐시비 앱이 아닌 "타 앱"에 등록하여 이용하는 경우에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37 마일리지 적립 대중교통 이용 없이 도보나 자전거만 이용해도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대중교통 이용 없이 도보나 자전거만 이용해도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는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도보나 자전거를 이용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제도이므로, 대중교통 이용 없이는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습니다. 
36 앱(App) 모든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모든 스마트폰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

알뜰교통카드 앱은 안드로이드 5, iOS 11 버전 이상부터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OS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여 이용해 주세요. 

35 모바일카드(티머니, 캐시비, 원패스) 티머니페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티머니페이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티머니페이 앱에서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발급 및 이용하셔야 마일리지 혜택 제공됩니다. 

1. 구글 앱스토어에서 “티머니페이” 앱 다운로드

※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티머니페이 앱 첫 화면우측 하단의 “제로페이X알뜰교통카드” 선택

※ 기존 제로페이 교통카드 이용 고객은 터치결제 버튼(알뜰교통카드 발급)을 눌러 알뜰교통카드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3. 약관 동의

4. 계좌 “연결하기” 선택 

5. 이용금액 충전할 계좌 연결

6. “충전” 선택

7. 이용금액 입력하여 충전

8. 충전완료

9. - 대중교통 이용 전후에 “알뜰교통카드“ 앱의 출발 및 도착 선택 

   - 대중교통(지하철/버스) 승하차시, 티머니페이 앱 태그


※ 티머니 알뜰교통카드는 서울시의 정책 변경으로 인해 신규가입이 중단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서울특별시 미래교통전략팀(02-2133-2232)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34 이용방법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어떤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마일리지가 적립되나요?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혜택이 적용되는 대중교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노선버스: 마을버스, 시내버스, 광역버스 (시외버스, 고속버스 제외) 

2. 도시철도: 수도권, 부산, 대구, 광주, 대전 (경전철 포함)

3. 여객철도: 광역철도 (KTX, 새마을, 무궁화호 등 일반 철도 제외)


33 이용방법 카드 변경은 몇 번 가능한가요?
카드 변경은 몇 번 가능한가요?

카드 변경은 월 1회 가능합니다.

알뜰교통카드 앱 가입 첫달에는 카드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32 지급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있나요?
마일리지 유효기간이 있나요?
마일리지는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지자체 예산으로 지급되므로, 주소 검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주소 검증 결과 "정상"인 경우 마일리지가 지급되며, "정상"이 아닌 경우 마일리지가 소멸됩니다. 


[신규 가입자] 

- 대상: 이번달 앱 가입자 

- 가입 당월에 주소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당월 마일리지가 다음달에 지급됩니다. 
  (예) 1월 10일 가입, 1월 20일 주소지 검증 결과 정상 → 1월 마일리지가 2월 지급됨  

- 가입 당월에 주소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정확한 증빙서류 재등록 시, 주소지 재검증이 진행됩니다.

- 가입일 익월에 주소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가입 당월 및 가입 익월 마일리지가 가입 익익월에 지급됩니다.

  (예) 1월 10일 가입, 1월 주소 검증 결과 정상 아님 → 2월 주소 검증 결과 정상 → 1~2월 마일리지가 3월에 지급됨 

- 재검증에서도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는 소멸됩니다. 


[기존 가입자] 

- 대상: 이번달 이전의 앱 가입자

- 주소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온 경우, 검증일 당월 마일리지가 다음달에 지급됩니다. 

- 주소 검증 결과 "정상"으로 나오지 않은 경우, 적립된 마일리지 모두 소멸됩니다.  

31 이용방법 출발/도착 버튼은 언제 눌러야 하나요?
출발/도착 버튼은 언제 눌러야 하나요?

모든 버튼은 실내가 아닌 실외에서 눌러주셔야 합니다.

출발 버튼은 집 또는 직장 등 첫 출발지에서 출발하기 전에 누르셔야 합니다.

도착 버튼은 직장 또는 집 등 최종 목적지에 도착한 후 누르셔야 합니다.

30 이용방법 오늘 이용한 대중교통정보와 마일리지 적립금액은 언제 확인이 가능한가요?
오늘 이용한 대중교통정보와 마일리지 적립금액은 언제 확인이 가능한가요?
대중교통 이용내역 및 마일리지 적립금액은 각 카드사와의 연계기간 (최소 3일 ~ 주말/공휴일 포함 최대 8일) 이후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